개인적으로 연인과 싸우는 것은 정신적으로 너무 지치게하고 힘들게 합니다.
하지만 싸움은 인간관계에서는 떼어낼래야 낼수가 없죠.
좋았다가 안좋게 싸우다가 하는게 우리내의 일상이죠.
하지만 안좋을때 감정대로 상대 감정에 휘둘려서 나도 그대로 연인에게 화를 표출한다면 그것도 둘 다 그렇게 해버린다면 화해하기에는 너무 먼길을 가버릴 수도 있죠.
적절하게 감정을 좀 더 누르고, 객관적이고 이성적으로 이런 나쁜 상황을 개선해나가야 또 관계가 유지 됩니다.
피나는 노력 까지는 아니어도 이성적인 판단으로 상황을 헤쳐 나가는 단호한 결의가 필요합니다.
1. 서로 생각 정리하는 시간갖기
싸움 후 화해하기 전에 각자의 시간을 가지는 것 중요합니다.
싸움을 하게 되면 감정적 소모도 심하고, 당장 부정적인 생각들로 가득하죠.
그래서 시간을 좀 가지고 두 사람 모두 정신적으로 안정적인 상황이 되어야 화해가 가능합니다.
잠시 시간을 갖고, 진정되고 난 후 다시 만날 약속을 정합니다.
정하고 난 후 자신의 마음을 추스록, 스트레스를 나름 해소 하고 난 후 좀 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어떻게 화해 해나갈지 고민 해봐야 합니다.
2. 30분~1시간 정도 짧은시간만 이야기 하기
화해를 위하여 어렵게 약속잡고, 다시 만났을 때는 논의할때 길게 얘기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싸움이나 현재의 관계의 문제점을 되짚고 깊게 생각하다보면 부정적인 생각을 더 불러일으키기 쉽고, 또 다른 싸움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당장 이전에 싸웠던 상황에 대해서만 집중해서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짧게 하는게 좋습니다.
3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적당하며, 그 이상 이야기하면 다른 이야기, 과거이야기가 나오며 확대해석, 너 잘났니, 못났니, 전환되어 화해에 집중 할 수 없습니다.
3. 서로를 비난하지 않기
좋지 않은 마음의 앙금이 남아 나도 모르게 날이 선 대화가 오갈 수 있습니다. 특히 상대를 탓하며 비난하기 시작하면 화해의 만남이 아니라 제 2차 대전 싸움에 돌입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기껏 화해하려다가 오히려 더 큰 화를 불러 일으킵니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비난하면, 상대방도 비난하게 되고, 상황은 걷잡을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비난이 시작할것 같으면 잠시 이야기를 잠시 멈추고 깊게 숨을 쉰 후, 상대 감정에 쉽게 휩쓸리지 않는 부처의 마음과 같이 원래 하려던 이야기의 화해 주제로 의연하게 전환 될수 있게 인내와 집중이 필요합니다.
4. 자신의 행동에 책임지기
빠르게 화해하려면 싸움 중에 자신이 한 말이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후회하는 말을 했다면 그것에 대해 솔직하게 인정하고, 잘못했음을 연인에게 솔직히 이야기 하세요.
싸움과 갈등이 길어지는 이유 중 하나는 어느 한쪽도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려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책임을 지면 서로 간의 생각의 간극을 크게 줄이고, 갈등을 해결하고 앞으로 화해 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5. 사과하기
사과해야죠. 일단 잘못된것을 되짚어버고 진심어린 사과를 통해 나로 인해 이런 상황이 생겼다면 덮어놓고 우선 사과를 해야 합니다. 사과를 받아주는 쪽에서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 자신 또한 이러이러 했었다 라는 어느정도 서로 양보하는 자세도 중요합니다.
6. 경청하기
화해의 과정에서 경청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연인의 말을 끊지 않고 끝까지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청은 상대방에게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한다는 생각이 들게 할수 있어 이를 통해 싸웠던 나쁜 감정들이 사그라 들면서 소통이 원만하고 진실되게 풀릴 수 있습니다.
7. 해결책 찾기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단순히 문제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해결책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로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조율하고, 합의하여 앞으로 같은 일이 일어났을때 양보할건 하고, 고칠건 고치는 직접적인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비슷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지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8. 솔직하게 감정 말하기
감정을 숨기지 말고, 연인에게 어떻게 느끼는지 솔직하게 말하세요. 이를 통해 서로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고, 더 깊은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솔직한 대화는 싸워서 안좋았던 관계를 더욱 화해를 할 수 있는 무드로 전환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연인과의 싸움은 피할 수 없지만, 효과적으로 화해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관계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재정비 시간 갖기, 시간 제한 설정, 서로를 비난하지 않기, 자신의 행동에 책임지기, 사과하기, 경청하기, 해결책 찾기, 감정 표현하기를 통해 싸움 후 화해를 의미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서로를 더욱 이해하고, 사랑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