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기획 - 요구사항 파악을 위한 킥오프 미팅 시 해야할 일

페이지 정보

지식 2024-08-02 23:05
본문

웹사이트 기획과 설계는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기초를 다지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은 이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킥오프 미팅은 프로젝트의 첫 단계로서, 프로젝트를 의뢰한 클라이언트 담당자와 프로젝트 작업자가 한자리에 모여 프로젝트의 목적, 목표, 요구사항 등을 논의하는 중요한 회의 입니다.

요구사항 파악 부터 미팅 시 논의할 점, 그리고 미팅 후 정리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요구사항 파악 과정

1. 킥오프 미팅 준비

목적: 프로젝트 이해, 주요 이해관계자와의 첫 만남, 요구사항 수집 시작

준비 사항:
  • 프로젝트 목표 및 범위에 대한 초기 문서
  • 미팅 논의사항
  • 미팅 참석자 정리
  • 미팅 장소 및 일정 확정

![image]


2. 킥오프 미팅 진행

참석자: 주요 고객사 담당자, 프로젝트 매니저, , 디자이너, 개발자 등

논의사항 :
1. 소개 및 배경 설명:
  • 프로젝트 팀과 고객사 팀 소개
  • 프로젝트 배경 및 필요성 설명

![image]

2. 프로젝트 목표 정의:
  • 웹사이트의 주요 목표와 목적을 명확히 합니다.
  • 예: 정보 제공, 상품 판매, 커뮤니티 형성 등
3. 타겟 사용자 정의:
  • 웹사이트의 주요 타겟 사용자 그룹을 정의합니다.
  • 사용자 연령대, 성별, 관심사, 인터넷 사용 습관 등을 논의합니다.
4. 기능 요구사항 수집:
  • 필요한 기능과 콘텐츠를 목록화합니다.
  • 예: 로그인, 회원가입, 검색 기능, 게시판, 장바구니, 문의하기 등
  • 고객사가 생각하는 필수 기능과 선택 기능을 구분합니다. ![image]
5. 콘텐츠 요구사항 수집:
  • 필요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콘텐츠를 정의합니다.
  • 콘텐츠의 양과 종류를 파악합니다.
  • 기존 콘텐츠의 재활용 여부와 새로운 콘텐츠 필요성을 논의합니다.
6. 기능 요구사항 수집:
  • 사용될 기술 스택을 결정합니다.
  • 서버 환경, 데이터베이스, API 연동 요구사항 등을 정의합니다.
  • 보안, 확장성, 성능 요구사항 등을 논의합니다.
  • 경쟁 분석 및 참고 사이트:
7. 경쟁 웹사이트 분석 결과 공유
  • 고객사가 참고하는 웹사이트나 벤치마킹하고 싶은 사이트를 논의합니다.
  • 프로젝트 일정 및 마일스톤 논의:
8. 주요 일정과 단계별 세부일정 설정
  • 각 단계별 기대 결과와 피드백 주기를 설정합니다.
9. Q&A 세션:
  • 이해관계자들의 추가 질문과 요구사항 수집

![image]

미팅 후 작업

미팅 노트 정리 및 공유:

미팅에서 논의된 사항을 정리하여 모든 참석자와 공유합니다.
주요 결론, 다음 단계, 책임자 등을 명확히 기록합니다.

요구사항 문서화:

  • 수집된 요구사항을 문서화합니다.
  • 기능 요구사항, 콘텐츠 요구사항, 기술적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합니다.

피드백 수집 및 확인:

  • 초기 요구사항 문서를 고객사와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습니다.
  • 추가 요구사항이나 수정 사항을 반영합니다.

기획 및 설계 준비:

  • 요구사항이 명확해진 후, 기획 및 설계 단계로 넘어갈 준비를 합니다.
  • 사이트 맵 작성, 와이어프레임 작성 등을 위한 자료를 준비합니다.

홈페이지 제작 요구사항 파악을 위한 킥오프 미팅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와 요구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기획과 설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프로젝트의 방향을 명확히 하고, 성공적인 결과물을 도출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지속적인 피드백과 협업을 통해 고객사의 기대에 부응하는 성공적인 홈페이지 제작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지식 > 관련 글

![image] 피그마 툴 사용법 / 인터페이스 알아보기 #1 개발에서 프로그래밍 공부 할때 처음에 Hello World! 를 출력하는것 부터 하는 것처럼 일단 디자인툴은 툴박스, 즉 인터페이스를 알아야 하고, 단축키 부터 숙지해야 한다. 근데 실제 사용하기전에는 아무리 봐도 와닿지 않는다. 그래서 우선 유튜브에 아무조건없이 피그마에 대한 강좌를 여러가지를 보았는데 역시 정보의 홍수에 걸맞게 아주 다양한 강좌 / 강의들이 넘쳐난다. 시간을 아끼기 위해 사람들은 유료강좌를 찾아보지만 내가 봤을때 굳이 그럴 필요 없다. 발품팔아 현업에서 실제 디자인을 하고 있는 디자이너 유튜버님들의 강좌를 여러개 보면 걍 대충 알게 되고, 직접 해보면서 모를…
![image] 피그마 웹디자인 시작하기 피그마 기초정보는 너무나 넘쳐난다. 기초적으로 뭐 피그마 사이트 방문, 로그인, 피그마 설치, 피그마 툴 사용방법, 피그마 툴 단축키 이런 기본적인건 찾아보면 너무 많으니깐 생략한다. 다만 공부방법 및 순서를 정리해보았다. 우선 웹디자인을 하기 위해서 어떻게 배워야할지 공부 순서부터 정리해봤다. 피그마 웹디자인을 하기 위한 공부 방법 및 순서 툴 사용부터 공부한다. 항상 느끼는거지만 처음부터 와닿지는 않는다. 펜툴이 어쩌며 저쩌며 내가 실제 디자인 작업 전에 들었어도 도통 익숙치 않다. 익숙해지도록 툴사용법은 그냥 살짝 훓고 지나가자. 피그마 툴에서 Ctrl + S…
![image] three js - Hello World! 언제나 프로그램의 시작은 Hello World 죠~ three js 에서는 헬로 큐브로 하는것 같아요~ 말그대로 입체화된 3D 사각모형을 보여주는 것으로 대부분 시작합니다. 우선 간단히 Style 을 아래와 같이 합니다. * { margin: 0; padding: 0; box-sizing: border-box; font-family: -applesystem, sans-serif; } html, body { height: 100vh; width: 100vw; } #threejs-container { position: blo…
!Three js 구성도 이미지 three js란? 3D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의 개요 요즘의 웹사이트 트렌드는 인터렉티브한 화면구성, 그리고 Canvas를 활용한 3D 기반의 애니메이션으로 더욱 풍부한 효과를 넣는게 대세입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거의 모든 웹어워드의 상을 받은 웹사이트의 경우 왠만하면 모두 다 3D 효과의 애니메이션으로 눈이 휘둥그레 지는 웹사이트들이 많이 보입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일부 대기업이나 에이전시에 보이고 있으나 조금 더 지나면 우리나라 웹디자인 트렌드 또한 외국의 그러한 3D 기반의 웹사이트가 주류가 될것이라 예상 됩니다. 여러가지 3D 효과 및 파일들을 제어하는 라이브러리가 존재합니다만 거의 원탑으로 three.js 를 많이 활용하는 …
!비쥬얼스튜디오 사이트 자바스크립트 Part 02 - 자바스크립트 개발환경설정 자바스크립트는 웹 개발에 필수적인 언어입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동적인 기능을 구현하거나, 서버 사이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만으로는 웹 개발을 효율적으로 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도구들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바스크립트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자바스크립트 개발환경 구축 크롬 브라우저 : V8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탑재된 크롬 브라우저를 설치합니다. 자바스크립트 디버깅은 크롬 요소검사에서 진행합니다. 크롬다운로드 코드 에디터: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면 Visual Studio Code, …
![image] 자바스크립트 Part 01 - 자바스크립트란? 자바스크립트란? 브라우저 내에서 작동하는 스크립팅(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브라우저를 통해 우리가 웹페이지를 볼 때 자바스크립트가 없다면 움직임이지 않는 아주 지루한 페이지로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지도와 같은 사용자의 마우스 클릭 후 움직임으로 지도(맵)정보를 이리저리 이동하면서 볼수 있는 대표적인 예의 웹페이지가 바로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행동(마우스 클릭, 움직임)에 따라 반응하여 움직이게 해주는 아주 유용한 프로그래밍 언어 입니다. 자바스크립트로 할 수 있는 일 * 사용자의 액션에 따라 웹페이지의 컨텐츠 실시간 업데이트 변경 ( 네이버쇼…

Copyright © seq.kr All rights reserved.